(Java/자바) 프로그래머스 Lv1 - 정수 제곱근 판별

문제 설명

임의의 양의 정수 n에 대해, n이 어떤 양의 정수 x의 제곱인지 아닌지 판단하려 합니다.
n이 양의 정수 x의 제곱이라면 x+1의 제곱을 리턴하고, n이 양의 정수 x의 제곱이 아니라면 -1을 리턴하는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 사항

n은 1이상, 50000000000000 이하인 양의 정수입니다.

 

입출력 예
n return
121 144
3 -1

입출력 예#1
121은 양의 정수 11의 제곱이므로, (11+1)를 제곱한 144를 리턴합니다.

 

입출력 예#2
3은 양의 정수의 제곱이 아니므로, -1을 리턴합니다.

 


Solution.java

 

  • 나의 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long solution(long n) {
        long sqrt = (long) Math.sqrt(n);
        if(n == Math.pow(sqrt,2)) {
          return (long)Math.pow(sqrt+1, 2);
        }else {
        	return -1;
}
}
}

 

  • 다른 사람의 풀이

이 풀이가 위 풀이보다 훨씬 간결해져서 가져왔습니다.

class Solution {
  public long solution(long n) {
      if (Math.pow((int)Math.sqrt(n), 2) == n) {
            return (long) Math.pow(Math.sqrt(n) + 1, 2);
        }

        return -1;
  }
}

 

이 문제를 풀기위해 Math.sqrt()와 Math.pow() 메서드에 대해 이해해야합니다.

Math.sqrt(n) :n 값의 제곱근을 double형으로 반환. 단, 음수 사용시 NaN 출력
Math.pow(n, 거듭제곱 횟) : n 값의 거듭제곱 횟수만큼 제곱하여 double형으로 반환. 

 

코드 해석

n이 121 이라고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1. Math.pow((int)Math.sqrt(n), 2) == n  은 n의 제곱근을 구하고 정수로 형변환 한 후, 그 값이 n과 일치한지 확인합니다.
    (int) 로 형변환하는 이유는 Math.sqrt 메서드가 double 형으로 반환하기 때문.
  2. 만약 일치하다면 n의 제곱근에 + 1 을 한 값의 2승을 구하고 그 값을 long 형태로 형변환 한 후 값을 반환합니다.
  3. 만약 Math.pow((int)Math.sqrt(n), 2) !== n으로 일치 하지 않다면 -1을 반환합니다.

 

여기서 의문점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왜 Math.pow()는 정수로 형변환하지 않고 Math.sqrt()만 정수로 형변환 하냐 ?

Math.pow()와 Math.sqrt()는 결과를 double형으로 반환하고, 주어지는 값이 정수가 아니여도 함수가 실행됩니다. 하지만,

Math.sqrt() 만 정수로 형변환한 이유는 문제에서 n이 양의 정수이고 n이 어떤 양의 정수 x의 제곱 이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Math.sqrt(121)의 결과값은 11.0 입니다. 이 값은 정수가 아니라 실수이기 때문에 정수로 형변환 하는 것입니다. 

 

만약 문제에 n이 양의 정수라는 말이 없었다면, 정수로 형변환을 하지 않아도 true 값이 나옵니다.

		System.out.println(Math.pow((int)Math.sqrt(121), 2) == 121); // true
		System.out.println(Math.pow(Math.sqrt(121), 2) == 121); // 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