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fana] 그라파나란? 대쉬보드 만들기 및 활용

그라파나란?

프로메테우스가 DB라고 하면, 이 DB에 있는 데이터를 불러서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보여주는 대시보드가 필요하다.

그라파나는 매우 유연하고, 데이터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툴이다.

수 많은 그래프를 제공하고, 프로메테우스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소스를 지원한다

 


대쉬보드 만들기

 

1. 그라파나의 주소로 접속한다. http://localhost:3000/dashboards

 

2. 왼쪽 상단의 삼선버튼을 클릭 후 Dashboards 카테고리를 클릭한다.

 

 3. New를 클릭하고 New Dashboard를 클릭

 

4. 오른쪽 상단의 저장버튼을 눌려 대쉬보드의 이름을 적어 저장한다.

 

5. 생성한 대쉬보드에서 상단의 Add 버튼 클릭 후 Visualization을 클릭한다.

이 부분이 바로 매트릭(지표)를 그래프로 시각화 하는 것이다.

 

6.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Code를 클릭하고 아래 빨간 밑줄 친 부분에 수집할 지표를 프로메테우스 쿼리 문법을 입력하여 Run queries를 눌려 실행해보자.

 

7.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이 입력한 지표가 그래프로 나타나는것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한 옵션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씩 화면을 만드는 것은 상당히 번거롭다.

이미 잘 만들어져있는 공유 대쉬보드가 있으니 이를 활용하도록 해보자.


공유 대시보드

아래 링크를 클릭해 접속해보자.

 

Dashboards | Grafana Labs

 

grafana.com

 

이미 누군가 만들어둔 수 많은 대시보드가 공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원하는 대쉬보드의 이름을 입력해 다양한 대쉬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스프링 대쉬보드를 이용하기 위해 검색창에 spring이라고 검색해 사용해보겠다.

 

1. 원하는 대쉬보드를 클릭하고 하단의 ID 값을 복사해놓자.

 

2. Dashboards 카테고리로 들어가 New -> Import를 클릭한다.

 

3. 아래와 같이 Import via grafana.com 칸에 사용하고자 하는 대쉬보드의 ID 값을 입력하고 Load를 클릭한다.

 

4. Load 클릭 후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다른 설정은 딱히 건드릴 부분이 없다.

매트릭을 받아올 대상만 선택하면 된다. 여기서는 프로메테우스를 선택하였다.

선택 후 Import를 클릭한다.

 

5. 이제 사용하고자 하는 대쉬보드를 받아 프로메테우스의 메트릭(지표)를 읽어 다음처럼 보기 편리하게 나타내주는 것을 볼 수 있다.


대쉬보드 수정

Import하여 가져온 대쉬보드는 처음에는 편집을 할 수 없게 되어 있다.

편집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다.

 

1. 상단의 톱니바퀴(설정)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아래의 Make editable을 클릭하여 수정을 활성화 한 뒤, 대쉬보드를 저장하자.

 

2. 이제 편집이 가능해진 것을 볼 수 있다.

 


Jetty를 Tomcat으로 수정

스프링 부트는 기본적으로 Tomcat을 내장한다.

그런데 우리가 받아온 대쉬보드는 아래처럼 Tomcat이 아닌 Jetty로 되어 있다.

이를 Tomcat으로 바꿔 Tomcat의 데이터를 받아 올 수 있도록 수정하자.

 

1. 해당 행의 우측에 있는 톱니바퀴(설정)을 클릭해 이름을 변경해주자.

 

2. 아래의 패널을 다음과 같이 Tomcat의 최대 쓰레드 수를 가져오도록 수정하여 저장.

 

3. 이와 같은 방법으로 Jetty로 설정되어있는 Thread 패널의 설정을 변경하고 저장하자.

  • jetty_threads_current => tomcat_threads_current_threads로 변경
  • jetty_threads_busy => tomcat_threads_busy_threads로 변경
  • jetty_threads_idle 제거
  • jetty_threads_jobs 제거

더 알아보기

2023.05.23 - [JAVA/Spring] - [Prometheus/Spring] 프로메테우스와 스프링 연결

 

[Prometheus/Spring] 프로메테우스와 스프링 연결

프로메테우스와 스프링 연결하기 애플리케이션 설정 스프링의 마이크로미터가 프로메테우스가 사용하는 포멧에 맞추어 메트릭을 만들어 준다. 각각의 메트릭들은 내부에서 마이크로미터 표준

hstory0208.tistory.com

 

2023.05.23 - [오픈소스] - [Grafana] 그라파나 - 프로메테우스 연동 방법

 

[Grafana] 그라파나 - 프로메테우스 연동 방법

그라파나는 프로메테우스를 통해서 데이터를 조회하고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프로메테우스가 실행되어 있어야 한다. 1. 그라파나 대쉬보드로 이동한다. http://localhost:3000 대

hstory0208.tistory.com

 

2023.05.23 - [오픈소스] - [Grafana] 그라파나 설치 방법 (Wind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