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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직사각형을 만드는 데 필요한 4개의 점 중 3개의 좌표가 주어질 때, 나머지 한 점의 좌표를 구하려고 합니다.
점 3개의 좌표가 들어있는 배열 v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직사각형을 만드는 데 필요한 나머지 한 점의 좌표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직사각형의 각 변은 x축, y축에 평행하며, 반드시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는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제한사항
- v는 세 점의 좌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입니다.
- v의 각 원소는 점의 좌표를 나타내며, 좌표는 [x축 좌표, y축 좌표] 순으로 주어집니다.
- 좌표값은 1 이상 10억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직사각형을 만드는 데 필요한 나머지 한 점의 좌표를 [x축 좌표, y축 좌표] 순으로 담아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v | result |
[[1, 4], [3, 4], [3, 10]] | [1, 10] |
[[1, 1], [2, 2], [1, 2]] | [2, 1] |
입출력 예 설명
- 입출력 예 #1
세 점이 [1, 4], [3, 4], [3, 10] 위치에 있을 때, [1, 10]에 점이 위치하면 직사각형이 됩니다. - 입출력 예 #2
세 점이 [1, 1], [2, 2], [1, 2] 위치에 있을 때, [2, 1]에 점이 위치하면 직사각형이 됩니다.
solution.js
function solution(v) {
let answer = [[]];
// x좌표 구하기
answer[0] = v[0][0] ^ v[1][0] ^ v[2][0];
// y좌표 구하기
answer[1] = v[0][1] ^ v[1][1] ^ v[2][1];
return answer;
}
해설
이 문제를 풀 때 설명대로 코드를 입력해보니 코드가 너무 길었었다.
그래서 어떻게 이 코드를 간결하고 깔끔하게 할 수 있을까 ? 하며 구글링을 통해 XOR 비트 연산자라는 것을 알아냈다.
그랬더니 긴 코드를 위 코드 처럼 단 5줄로 끝낼 수 있었다.
비트 연산자 XOR (^) 이란 ?
두 개의 비트를 비교하여 같으면 0, 다르면 1 이다.
EX )
0101
1101
--------
1000 ( 결과 )
같은 것은 사라지고 다른 것만 남는다.
1. 2차원 배열을 사용하기에 answer = [[]] ( 1차원 배열이라면 answer = [] )
2. 비트 연산자 XOR(^)을 사용해 세 값 중 두 개가 같고 나머지 하나가 다를 경우 그 다른 값을 반환하도록 합니다.
3. 만약 두개 값이 같고 나머지 하나 값이 다를 시 다른 값을 반환합니다.
for 구문을 이용한 solution.js
function solution(v) {
let answer = [[]]; // 2차원 배열
for(let i = 0; i < v.length; i++) {
answer[0] ^= v[i][0];
answer[1] ^= v[i][1];
}
return answer;
}
- 출력 결과
console.log(solution([[1, 4], [3, 4], [3, 10]])); // --> [ 1, 10 ]
console.log(solution([[1, 1], [2, 2], [1, 2]])); // --> [ 2,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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