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public) IP, 사설(private) IP란 ? ( 고정 IP, 유동 IP )

 

IPv4와 IPv6 란? IPv4와 IPv6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IP 주소 ( Internet Protocol Address ) 란 ?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장치들(컴퓨터, 서버 장비, 스마트폰 등)을 식별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비에게 부여되는 고유 주소 네트워크 상에서 다른 PC에 접

hstory0208.tistory.com

위 포스팅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가 사용하는 IPv4는 사용가능한 IP 갯수가 43억개이지만,

전세계가 발전하면서 전자기기가 점점 많아지고, 인터넷 수요가 늘어나면서  IPv4 주소가 부족한 문제를 겪고있습니다.

IPv4의 문제점을 보완한 IPv6가 나오긴 했지만 기존의 주소체계에서 IPv6로 변경하기엔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기 때문에 아직 IPv4를 사용하는 실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Pv4 주소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 중 하나사설(private) IP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사설 IP를 알기전아이피는 4가지 ( 공인IP, 사설IP, 고정 IP, 유동 IP ) 로 나뉘어 쓰입니다. 

 


공인 IP ( Public IP )

공인 아이피는 공용 IP주소라고도 불리며 외부에 공개되어 있는 IP 주소입니다

( 이름 그대로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부터 공인받은 주소. )

공인 IP 주소가 외부에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PC로 부터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방화벽 등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안전합니다.

 

공인 IP를 발급받아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과정.
  1. 전세계적으로 ICANN이라는 기관이 국가별로 사용할 IP 대역을 관리합니다.
  2. 우리 나라가 사용할 수 있는 IP인터넷 진흥원(KISA)에서 받고 주소를 관리합니다.
    ( 따라서, 임의로 아무 IP 주소나 내 컴퓨터에 지정한다고 인터넷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할당 받은 주소를 부여해야만 인터넷에 접속할수 있습니다. )
  3. 인터넷 진흥원KISA에서 관리하는 IP주소를 ISP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  KT, LG, SKT와 같이 인터넷을 제공하는 통신업체 )가 부여받습니다.
  4. 우리는 그 통신사들 중 하나에 가입해 IP를 제공받아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사설 IP ( Private IP )

점차 인터넷 주소가 많이 소비됨에 따라 IPv4 주소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나의 제한적인 공인 IP에 사설망을 구성해 각기 다른 주소로 할당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일반 가정이나 회사 내 등에 사용할 목적으로 할당된 IP주소 )

사설 IP는 보통 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로컬 IP라고 불립니다.

사설 IP는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어 보안이 용이합니다.

사설 IP 주소만으로는 인터넷에 직접 연결할 수 없습니다.

라우터를 통해 1개의 공인(Public) IP만 할당하고, 라우터에 연결된 개인 PC는 사설(Private) IP를 각각 할당 받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 공유기를 사용한 인터넷 접속 환경일 경우 공유기까지는 공인 IP 할당을 하지만,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가정이나 회사의 각 네트워크 기기에는 사설 IP를 할당합니다.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공간에서 공유기 / 라우터 등의 장비가 하나의 공인 IP를 할당 받고 NAT방식을 통해 여러  컴퓨터가 나누어 쓰는 방식으로 사용될 때 주로 사용되며,

사설IP 주소는 다음 3가지 주소대역으로 고정됩니다.( Class B, Class C를 주로 사용 )

 

사설 IP로 IPv4 주소 부족 문제를 왜 해결 가능하나 ?

사설 IP는 위에서 말했듯이 할당된 1개의 공인IP를 통해 각기 다른 주소로 사설망안(네트워크 안)에서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고유한 주소 입니다.

철수와 영희의 경우를 살펴보자.

철수의 노트북이 사용하는 IP는 192.168.0.1

영희의 노트북이 사용하는 IP도 192.168.0.1 로 같다.

하지만 전혀 다르다.

왜냐하면, 각기 다른 공인 IP 철수 집 (178.123.32.11) ,영희 집 (178.123.41.9)로 구성된 사설망(네트워크) 안에서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고유한 IP이기 때문에 다른 내부 네트워크와 IP가 겹쳐도 상관이없다.

이처럼 사설망이라는 개념을 통해 같은 아이피 번호를 중복해서 사용 가능 할 수 있어, IPv4의 주소 절약이 가능하다.

 


공인 IP 와 사설 IP의 차이점

  공인 IP 사설 IP
할당 주체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라우터(공유기)
할당 대상 개인 또는 회사의 서버(라우터) 개인 또는 회사의 기기
고유성 인터넷 상에서 유일한 주소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유일
공개 여부 내/외부 접근 가능. 외부 접근 불가능

 

, 공인 IP전 세계에서 유일하지만, 사설 IP하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유일하고

공인 IP는 외부, 내부 상관없이 해당 IP에 접속할 수 있으나, 사설 IP는 내부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내 컴퓨터 IP 확인 방법
  • 공인 IP

네이버에 "내 아이피" 검색

 

  • 사설 IP

윈도우 cmd (명령 프롬프트)에 들어가 ipconfig 입력 -> 이더넷 어댑터 이더넷: IPv4 주소 확인

 


고정 IP와 유동 IP

고정 IP

컴퓨터에 고정적으로 부여된 공인 IP로 한번 부여되면 IP를 반납하기 전까지는 다른 장비에 부여할 수 없는 IP 주소를 말합니다.
인터넷 사이트를 운영할 때, 고정 IP를 사용하며, 이때 고정 IP를 사용하지 않으면, 외부에 알려진 IP가 자칫 다른 사이트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한번 부여되면 IP 반납을 하기 전까지는 다른 장비에 부여할 수 없는 고유의 IP로 보안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보안이 필요한 업체나 기관에서 사용합니다.

 

 

유동 IP

장비에 고정적으로 IP를 부여하지 않고 컴퓨터를 사용할 때 남아 있는 IP 중에서 돌아가면서 부여하는 IP를 뜻합니다. ( 대부분의 사용자는 유동 IP를 사용)

기기에 고정적으로 IP를 부여하지 않고 IP 갱신주기가 되었을 때 기기를 껐다가 키면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서 남아 있는 IP를 골라 기기에 IP를 할당해줍니다.
유동 IP를 사용하는 이유는 ISP에서 더 많은 사용자 들에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ISP에서 제공해 줄 수 있는 IP는 유한합니다.

그런데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기가 꺼져있는데도 IP를 할당받고 있으면, IP가 부족할 경우 IP를 필요로하는 사용자에게 제공해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기기가 켜져있을 땐 IP를 유지해주지만 종료하면 IP를 수거해 다른 사용자에게 재 할당해 줍니다.


결론

공인 IP를 부여받지 못하면 다른 사람이 내 서버에 접속할 수가 없고고정 IP를 부여하지 않으면 내 서버가 아닌 다른 사람의 서버로 접속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가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는 각 가정마다 공인 IP를 유동 IP로 부여하고, 공유기 내부에서는 사설 IP를 유동 IP로 부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참고자료
http://www.codns.com/b/B05-104
https://inpa.tistory.com/entry/WEB-%F0%9F%8C%90-IP-%EA%B8%B0%EC%B4%88-%EC%82%AC%EC%84%A4IP-%EA%B3%B5%EC%9D%B8IP-NAT-%EA%B0%9C%EB%85%90-%EC%A0%95%EB%A7%90-%EC%89%BD%EA%B2%8C-%EC%A0%95%EB%A6%AC

https://velog.io/@hidaehyunlee/%EA%B3%B5%EC%9D%B8Public-%EC%82%AC%EC%84%A4Private-IP%EC%9D%98-%EC%B0%A8%EC%9D%B4%EC%A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