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 ( 포트 ) 란 무엇인가 ? 포트에 대해 알아보자.

Port 란 ?

데이터를 받을 프로세스(process)가 어떤 것인지를 알아야 데이터가 제대로 전송이 되는데,

이때 사용하는 식별자를Port Number(포트 번호)라 합니다.

 

포트 번호는 IP 주소 뒤 : 다음에 표시하며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http://127.0.0.1:3000

 

포트번호를 왜 사용해야하는지에 대해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택배기사 최배달이 물건(데이터)를 구매자에게 전달해줘야하는데

구매자의 아파트주소(MAC address)와 이름(IP address)은 알지만 고객이 그 아파트의 몇 호에 있는지 모른다면 배달을 할 수없는 곤란한 상황에 처할 것입니다.

이때, 103호 인지 1204호인지 알려주는것을 Port Number 라고 할 수 있습니다.

MAC 주소 =  하드웨어 주소
IP 주소 = 소프트웨어 주소

 

이제 인터넷 상에 있는 서버에 접속할 때의 경우를 봅시다.

우리가 특정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선 URL이나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인터넷상에서 우리가 입력한 URL이나 IP 주소를 가지고 해당 서버가 있는 컴퓨터로 찾아갑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컴퓨터에서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 여러개의 프로그램 중 어느 프로그램이 내가 접속하려는 프로그램인지 컴퓨터에게 알려줘야합니다.

이때 필요한것이 포트 번호로, 포트 번호를 통해 어떤 프로그램에 접속 할 것인지 컴퓨터에게 알려줍니다.

 

 


Port의 특징

  • Port 번호는 일반적으로 IP address 뒤에 콜론(:)을 이용하여 표기
  • Port 번호는 16bit 로 이루어져있다.
  • 2^16 이므로 총 65536개의 port number가 존재
65536개의 포트번호를 나누어서 관리한다.
0 ~ 1023 번 Well Known Port ( 유명한 서버, 특정 서버들 )
1024 ~ 49151 번 Registered Port  (기관이나 사업자들을 위해 IANA에서 관리하는 포트, 등록된 포트)
49152 ~ 65535 번 Dynamic Port  (일반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있는 포트)

 

Well Known Port ( 잘 알려진 포트 ) 자주 접하는 포트들

개발을 하다보면 자주 접하는 포트번호들로, 알아두면 좋습니다.

주로 포트를 사용하는 프로토콜전송 계층 프로토콜

포트 또한 전송 제어 프로토콜 ( TCP ) 와 사용자 데이그램 프로토콜 ( UDP ) 이 관리합니다.

 

  • 계층에 대해 더 알아보기
 

OSI 7 계층(OSI 7 LAYER)이란 ? 개념 및 각 계층 역할구조 까지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자.

OSI 7 계층(OSI 7 LAYER)이란 ? OSI 7 계층은 네트워크에서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7단계로 나눈 것으로 계층을 나눈 이유는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고 7계층 중 어느 한 부

hstory0208.tistory.com

 

  • TCP와 UDP에 대해 더 알아보기
 

TCP와 UDP의 차이, 개념에 대해 쉽게 알아보자

TCP(Transport Control Protocol) 란 ? 연결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로써, 인터넷 환경에서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호스트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달과 흐름제어를 합니다. 즉, 인터넷상

hstory0208.tistory.com